본문 바로가기
Old

야경찍을때 같은 사진 3장씩 찍어야 되는 이유는?

by sky~ 2009. 10. 12.

야경촬영을 하다보면 노출이 마음에 안드는 경우가 생깁니다. 저도 초반에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되나... 고민고민에 거듭을 했지만 요즘에는 어느정도 해결한 상태입니다. 보통 이런 생각 많이 하시죠.  주변을 살리자니 가로등이나 불빛이 죽어버리고 불빛을 살리자니 주변풍경이 너무 어둡게 나오고 이런 경험하신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야경찍을때 같은 사진 3장씩 찍어야 되는 이유는?

야경찍을때 왜 같은 사진을 3장씩 찍어야 되나... 당연히 마음에 안드는 부분을 수정하기 위해서 입니다.
같은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당연히 삼각대와 유선릴리즈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같은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5초 10초 20초 이렇게 한스탑씩 높혀서 찍습니다. 셔터속도를 벌브로 해놓으면 유선릴리즈로 바로바로 셋팅 안해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렇게 찍습니다. DSLR치고 벌브는 다 지원합니다. 보급기에서도 지원하는기능이니까 말이죠. 벌브가 뭐냐면 셔터속도를 사용자 마음대로 노출시킬수 있는 걸 말합니다. 그러니 카메라에 손안되고 연속해서 같은 프레임을 담을수 있게 됩니다.


첫번째 사진입니다. 광안대교의 불빛은 어느정도 살았으나 주변이 하나도 나오질 않았습니다. 불빛이 없는 곳이라서 어쩔수 없긴 하지만 그래도 마음에 안듭니다... 주변이 하나도 안보여서죠..


두번째사진입니다. 어느정도 불빛은 나왔지만 그래도 왠지 모르게 1%부족합니다. 배경이 아직도 생각만큼 노출이 되질 않았습니다.


배경이 어느정도 살아났습니다. 하지만 광안대교의 불빛이 너무 환합니다. 그리고 너무 장노출로 인해서 불빛이 번져버렸습니다... 불빛이 날라가면서 마음에 들지 않는 사진입니다.

이 3장의 장점과 단점을 살려야겠죠. 당연히 포토샵으로 말이죠 ^^ 간단하게 보정할려면?
포토샵CS3부터는 HDR효과를 지원해서 가능은 합니다.

다른 사진이지만 한장 올려보겠습니다.


3장으로 HDR효과에다가 제가 색감보정을 약간했습니다. 그러나 자동으로 해주는거라 ㅎㅎㅎ 완벽할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포토샵으로 일일이 지우개로 하나씩 지워가면서 보정한다음 색감보정을 합니다.
아래는 대충? 편집한 사진입니다.



배경은 살아있고 불빛번진곳은? 어느정도 보정이 됐음을 알수있습니다. 야경전문가분들은 많이 아시겠지만 초보분들은 잘 모르실겁니다. 쨍한사진하고 불빛이 어느정도 잘 나온사진은 보통 이렇게 커버를 합니다.

그래서 3장을 찍으라는 것이죠... 그러면 풍경도 살리고 불빛도 살릴수 있습니다.
사진을 클릭해보시면 아실수 있을겁니다.

저도 초반에 이 간단한 팁을 몰라서 내 야경은 도데체 왜이래.... 이러면서 투덜됐던 기억이 납니다.
야경엔 삼각대와 유선릴리즈는 필수입니다. 그렇다고 비싼거 사실필요는 없습니다. 좋은 카메라에는 좋은삼각대를 쓰는게 맞지만요 ^^ 릴리즈같은 경우에는 정품은 비싸고 사실 성능도 안좋습니다. 호환되는게 성능도 좋고 가격대도 저렴합니다. ^^ 유무선되는 릴리즈가 많으니 한번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여기까지 간단한 팁이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