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라프,포르테,뉴sm3 준중형차 도데체 뭘 사야되나?

by sky~ 2009. 10. 16.

라프,포르테,뉴sm3 준중형차 도데체 뭘 골라야 되나..

요즘 준중형차를 살려고 이리저리 알아보는중입니다. 그래서 요즘 차에 대해서 푹 빠져사는중입니다.
저야 요즘 두개로 좁혔습니다. 뉴sm3와 라세티 프리미어 입니다. 그러나 실제 현재 잘 팔리는 차는 뉴sm3와 아반떼죠 ^^

저는 네임밸류를 떠나서 차에 대해서 안전성을 먼저 따집니다. a/s나 경제성도 생각해야되지만 그래도 자동차의 생명은 안전성이 먼저라고 생각하는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제 마음은 이미 라세티프리미어에 많이 기울어진 상태입니다.

이때까지 뒤져보고 실제로 본 느낌을 간략하게 적어볼까 합니다. 제가 뒤지면서 느낀거지만 정말 평이 극과극입니다. 그러나 사실 안 좋은차는 없습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는법. 완벽한차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1. 라세티 프리미어


라프는 많이 아시다시피 1.6 1.8 2.0이 있습니다. 2.0은 디젤이고 나머지는 가솔린이죠.

라세티의 장점은 아무래도 안전성에 있습니다. 특히 사고시,고속부분과 코너링이 좋다고 타본 사람들이 좋다고 합니다. 고속에서는 핸들에서 떨림현상 없이 잘나가고 코너링 또한 좋다고합니다. 게다가 인테리어 또한 멋져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안전성에 있어서도 평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측면 또한 사이드에어백없이 별 5개를 받을만큼 높습니다. 강판이 두꺼우니 당연한것이겠죠..

그러나 강판이 두꺼워지고 차체가 무거움에 따라 연비는 떨어집니다. 공인연비는 1.6 =13.0 1.8=13.3 입니다. 디젤은 제외하고 말이죠.. 연비가 다른 준중형에 비해 안좋습니다. 득이 있으면 실이 있는 법이죠..그리고 무거워진 차체 때문에 1.6같은 경우에는 출발이 더디다고 합니다. 대부분 느끼는 점이라고 하네요. 물론 미션업데이트를 통해 고쳐졌다고 하나 제일 느린것만큼은 맞는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마력높은 1.8로 바꾸자니 세금이 걸립니다. 세금이 년 20만원정도 더 나오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5년타고 바꾼다고 가정하에 100만원정도 더 내게되겠습니다. 세제개편이 되지 않는 이상 어쩔수 없는가 봅니다.

그런데 지식인에서 본 내용인데 준중형을 탈을 쓴 1.8모델....(차세금기준) 살빠에는 YF소나타, 로체를 사라는 말이 대부분이였습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갈수밖에 없습니다. 경제성은 당연히 다른 준중형보다는 떨어지지만 그렇다고 중형보다는 좋습니다. 차가격때문이죠... 차량가격이 몇백만원차이 나는데 이건 쏙빼놓고 얘기를 많이 하더군요... 초기비용은 비용도 아닌가봅니다. ^^ 차량유지비는 다른 준중형보다 많이 나오는것 같습니다. 1.6이든 1.8이든...


2. 뉴sm3


뉴sm3의 장점은 아무래도 연비와 크기아닐까 생각됩니다. 거기다가 연비까지 15.0인만큼 좋습니다.. 저도 초반에는 뉴sm3를 살까 생각중이였습니다. 아직도 생각중이지만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CVT(무단변속기)를 도입해서 연비도 잡고 게다가 자동차 뒷자석은 준중형에서 가장 큰 크기를 자랑합니다. 초반출발또한 라프보다는 좋다고 하네요. 무단변속기라서 변속에 대한 충격도 없다고도 하고요.

단점은 CVT(무단변속기)라서 가속초반이나 후반이나 한국사람들이 좋아하는 확 치고 나가는 맛이 없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일정하게 치고 나간다는 것이죠.  또하나의 단점은 옵션가가 너무 비싸다는 정도?(개인적으로)
그런데 안전성은 제가 찾아 보질 못해서 잘은 모르겟지만 차체가 더 큰데 이상하게 차는 라프보다 더 가볍습니다. ^^


3. 포르테


포르테의 장점은 연비와 차체가 가벼워 초반출발 가속이 좋습니다. 이거 두개면 딱끝나는거 같습니다.
경제력과 가속력이 이건 뭐어 으뜸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가벼워진 차체때문에 고속에서 핸들 떨림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도 안타봤으니 정확히는 알수가 없지만 확실히 핸들이 가벼운거는 사실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안전성은 라프보다 떨어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제가 직접봤는데 인테리어가 너무 아닌거 같습니다. ^^ 이건 뭐어 개인적인 평이니 참고만 하십시요

제가 라프에 대해서 마음이 기울고 있는 상황이라 라프의 평이 좋을수 있습니다. 그점 참고하시고 간단하게 보는데는 문제가 없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차전문가가 아니라서 세세하게는 알지 못하지만요

사실 일반인들이 차살때는 뭐어 별거 있나요 첫째는 연비,, 두번째는 보험료,,, 세번째는 자동차 크기...
이거 세개면 다 말할거 같습니다. 사실 한국사람은 안전성 이런거는 잘 안따지죠. 옵션을 더 중요시하고요.
그래서 뉴sm3가 잘 팔리는 거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