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값싼 재래시장, 편리한 대형마트 어디로 가는게 좋을까?

by sky~ 2009. 5. 14.
요즘 맞벌이하는 집이 늘면서 대형마트 가시는 분들이 훨씬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저희나 저희어머니같은 경우에는 여러군데를 이용하지만 정작 바쁠때는 대형마트를 이용합니다. 지금은 제와이프가 집에서 쉬고 있어서 대형마트를 자주 안가는 편이지만 맞벌이할때는 어쩔수 없이 대형마트를 자주 이용하고 합니다. 자주 이용은 하는데 저희는 마트를 가더라도 절대 야채종류는 사질 않습니다. 가격때문이죠..


가격은 재래시장 편리성은 대형마트...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장단점을 한번 비교 해봤습니다.

재래시장의 장점

1. 가격이 저렴하다.
2. 흥정이 가능하다.
3. 정이 있다.
4. 단골집을 만들면 좀더 많이 준다.

대형마트의 장점

1. 편리하다.
2. 다른물건과 같이 한꺼번에 구매할 수 있다.
3. 비교적 신선하다.
4. 신뢰가 간다.
재래시장의 단점.

1. 불편하다.
2. 가끔 바가지도 쓴다.
3. 신선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대형마트의 단점.

1. 가격이 비싸다.
2. 과소비를 하게 된다.

굳이 장단점을 비교하자면 이렇습니다. 대형마트가 아직도 싼 줄 아시는분들도 있죠. 그렇치만 일부품목만 쌀뿐입니다. 오히려 동네슈퍼보다 더 비싼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동네는 아이스크림 무조건 50%할인입니다. 마트같은경우는 30%싸게 주죠... 대형마트가 더 비쌉니다. 야채는 당연히 대형마트가 비쌉니다. 떨이할경우 비슷해지기는 합니다만 대형마트가 비쌉니다.

물론 대형마트가 라면,샴푸,생필품은 저렴한게 많습니다. 그런데 사다보면 과소비도 많이 하시죠... 저희부부도 많이 합니다. 거의 없는게 없기 때문이죠. 사지 않아도 될걸 싼품목이 있으면 사게 됩니다.

재래시장과 대형마트를 하는 방법이 없을까! 있습니다. 생필품(라면,쌀,샴푸)는 대형마트의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하고 야채는 재래시장에서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저희부부도 가끔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대형마트는 쇼핑몰을 따로 구비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인터넷쇼핑몰, 이마트인터넷쇼핑몰 등 여러군데가 있습니다. 보통 대형마트는 큰도시에 살면 다 배달을해줍니다. 이마트인터넷쇼핑몰같은 경우에는 8만원이상시에는 무료배송을 해줍니다. 매장이 근처시면 생필품같은거는 후레쉬퀵으로 2시간30분안에 배달을 해줍니다. 홈플러스도 한번 시켜봤는데 배달오는 시간이 하루에 네번인가 정해져있더군요. 정확한건 대형마트에 문의하시고요.

대형마트에서 주문하고 야채는 재래시장으로 사러 가는 방법이죠. 약간은 귀찮은거 같지만 가장 저렴하게 쇼핑하는 방법입니다. 적어도 사지 말아야 될거 안사게 되거든요.. 동네큰슈퍼가보셔도 2만원이나 3만원이상 사시면 무료로 집까지 배달해줍니다. 동네큰슈퍼라고 해서 비싼거 아닙니다. ^^ 대형마트보다 저렴한것도 있더군요..

재래시장이 싸긴 확실히 쌉니다. 그러나 차를 끌고 가질 못한다는 점.. 잘못사면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점 단점도 있지만 재래시장을 한번 이용해 보는 방법도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제 생각입니다만 물가를 올리는 주범은 대형마트가 아닌가 생각이드는군요.. 몇년전까지만해도 최저가격외치던 대형마트들이 지금은 최저가격을 외치지 않습니다(홈플러스는 10년전가격어쩌고 저쩌고하던데 10년전가격이 아니던데요). 제조업체에서는 최저단가로 받고 물건은 싸게 파는척 하면서 비싸게 팔고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러니 물가가 오르는 주범이 대형마트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