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맞벌이부부,사회초년생 "종잣돈 1억만들기" 빠르게 모으는 방법은 없을까!

by sky~ 2010. 10. 28.

맞벌이부부,사회초년생 "종잣돈 1억만들기" 빠르게 모으는 방법은 없을까!

돈....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녀석입니다.
돈이 많아서 꼭 행복한건 아니지만 없으면 불행합니다.
사람의 욕심이라는게 끝도 없다보니 돈에 대한 욕심이 없는 사람은 없을것입니다.

그래서 요즘 부부들은 맞벌이가 기본이죠... 맞벌이를 해야 불경기인 이시점에서...
남들만큼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 모이라는 돈은? 생각보다 안 모입니다.

조금 허무할 경우도 많습니다. 저 또한 열심히 번다고 벌었는데 제 손에 남아있는게 없으면 허탈할수 밖에 없습니다.

종잣돈 1억만들기... 참 어렵습니다.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누구나 다 실천하지 못하죠.
한번 다시 점검하는 마음으로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우는게 먼저이다.

돈을 모을려면 기본적으로 목표를 세우는게 좋습니다.
조금 과하다 싶어도 목표는 크게 잡는게 좋습니다.

사실 사람이 뭐든지 목적이나 목표없이는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람에 따라 틀리겠지만....

예를 들어서
맞벌이부부의 경우 노후대비자금,주택구입자금 등의 목표로 정하시거나
사회초년생의 경우 결혼준비자금으로 목표를 잡는 것입니다.

확고한 목적의식이나 목표가 있다면 아무래도 종잣돈 1억만들기는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돈 많이 벌면 뭐하나.... 지출을 못 막는데...

미혼 여성분들의 경우 옷,구두,가방 등 절제 못하고 지르시는 분들이 있을것이고
미혼 남성분들은 경우 좋은 자동차, 각종 IT기기, 카메라 등 지름신이 와서 막 지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 하면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돈은 안모이겠죠

제 주위에서도 흔히 볼수 있습니다.

돈 모으는 노하우는 기본적으로 쓰잘데기 없는 지출을 막는데부터 시작을 합니다.

맞벌이부부가 기본적으로 돈을 많이 벌어서 돈을 많이 저축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시는데.
실상 저축한 금액을 보면.... 외벌이보다 많지 않다는 걸 느끼실 겁니다.

결론은 지출을 막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즉 가계수입도 체크할 필요도 있지만
지출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료가 수입대비 너무 많지 않은지....
외식을 너무 많이 하지 않는지...
아낄수 있는 건데 과소비 하지 않았는지....

꼭 생각하시고 지출을 막으셔야 합니다.
남은 돈이 있어야 주식을 하든지 저축을 하든지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재무설계로 포토폴리오를 구성하거나.... 가계부를 쓰면 많이 줄일수 있습니다.
특히 보험은 줄이기가 쉽지 않은데... 전문가와 상담하시고 리모델링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저축을 무시해서는 돈모으기 어렵다..

종잣돈 1억만들기도 그렇고 돈모으기의 기본은 저축입니다. 저축을 무시하고서는 돈 모으기는 어렵습니다.

요즘 금리가 낮은데 이게 돈이 되냐..... 차라리 펀드나 주식이 좋지 않나...
이렇게 반문 하시는 분들도 있을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람은 안정된 기반이 있어야 합니다. 금리가 아무리 낮다고 해도 안전한 자산이 있어야 합니다.

1금융권에 저축해야 되는 이유는.....
바로 대출을 받을 일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저축의 기본은 안정적인 자산이고....
신용등급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급한일이 생길때 대비하기 위한 목적도 가집니다.

물론 급한일 생겨버리면 목표에 차질이 생기지만 이에 생기는 리스크는 최소한 할수 있습니다.
주거래은행을 만들어놓으면 신용대출이자가 싸고 쉽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신용관리도 해야겠죠...
돈 모으기 위해서는 대출을 안 받는게 가장 좋습니다. 사람일이라는게 한치앞도 모르기 때문에
유동자산은 꼭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애기가 잠깐 산으로 갔는데... 종잣돈 1억만들기 위해서 안전한 자산을 가지고 있는게 가장 먼저입니다.


분산투자도 생각해봐야 한다.

안정적인 자산이 확보되었다면 좀더 공격적인 투자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사실 투자는 돈을 불리기 위한 목적이지만 중요한건 돈을 지키는 것도 하나의 목적입니다.

부자들은 절대 위험한 도박을 하지 않습니다. 즉 이말은 분산투자하라는 말입니다.

공격형과 안정형 고루 배분을 잘할때 종잣돈 만들기는 좀 더 시간을 단축 할 수 있습니다.

펀드나 주식이 그 예입니다. 주식은 실제 잘 권하지 않지만 펀드는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펀드같은 경우 그 시기가 중요합니다. 시기를 잘못맞추면 추락하지만....
시기만 잘 맞춘다면 확실히 저축보다는 더 많은 수익을 가져 올수 있습니다.

물론 공격형 투자는 신중에 신중을 가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적인 재무상식이나 재무설계 알아보거나 받아 볼 필요가 있다.

백날 제가 글로 적어봐야 이대로 실행하기는 어렵습니다. 쓰잘데기 없는 지출이 뭔지도 모르고
도데체 뭘 해야 될지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기본적인 재무상식이 없어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사실 저축을 하더라도 복리이자,세테크, 등 여러가지가 많습니다.
어떤게 더 좋을지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재무상식을 갖춰야 하는데....... 잘 모를 경우 재무 전문가한테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에 출시 된 상품 분석 및 포토폴리오도 제공받을 수 있고 조언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를 통하여 버릴건 버리고 투자할 건 투자해서 자산관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 현재 무료상담을 진행중이더군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무료상담] - 노후/은퇴설계,내집마련포트폴리오,펀드투자,보힘비용줄이기 등

재태크도 중요하지만 돈 쓰는 방법 계획적으로 해야지만 향후 결혼자금,노후대비 등을 할수가 있습니다. 가계지출방향과 재태크의 방향을 제시해주니 필요하시분 상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