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사진잘찍는법, 아직도 사람을 정중앙에만 놓고 찍으시나요.

by sky~ 2009. 5. 6.
사진잘찍는법, 쉬운듯하지만은 정말 여렵습니다. 저도 초보로서 사진잘찍기 정말 어려습니다. 노출,구도 조리개등 여러가지 신경쓰다보면 중요한 포인트를 놓치곤 합니다. 사진은 크롭이다. 이런말이 있듯이 어떻게 잘 잘라내느냐가 중요하죠. DSLR가지신분들은 보통 초반에 요렇게 찍어보고 저렇게 찍어보고 하지만 사진에 별로 관심이 없으신분들은 그냥 중앙에만 놓고 그냥 찍으십니다...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족사진은 초상권덕분에 올리지 못하여 부코사진으로만 설명드릴께요 ^^

1. 눈높이를 맞춰주세요.


지인이나 가족이 앉으면 사진사분들도 같이 앉으세요. 물론 서서 찍는 방법도 있지만 사진의 기본은 눈높이를 맞춰주는 것입니다. 왜 눈높이를 맞춰줘야되나... 보통 사람들은 카메라를 들이대면 시선은 카메라로 집중되게 되어 있습니다. 카메라가 위아래에 있다면 시선이 그쪽으로 따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카메라가 아래쪽에 있다면 시선만 아래로 향하게 되어 있습니다. 턱에 살이 있는분들은 더더욱 고개를 내리질 않습니다.

2. 때로는 과감히 자르세요.


보통 사람들이 사진찍을때 보통 전신을 다 담을려고 합니다. DSLR사용자는 패스해주시고요. 왜 꼭 전신만 찍어야 할까요... 전신사진도 필요하지만 때로는 과감히 자를 필요도 있습니다. 전신,반신,무릎까지만 나오거나 얼굴에만 집중시키거나 여러가지로 찍을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구도로 꼭 찍으시길 바랍니다.

3. 좌측이나 우측으로 인물을 두고 찍어보세요.


인물은 꼭 사진중앙에 위치해야 될까요... 중앙구도도 좋지만 때로는 좌측이나 우측으로 놓고 찍을 필요도 있습니다. 보도에 걷고 있을때 한번 써먹어보세요.. 아마 색다른 사진을 얻으실수 있을겁니다.

4. 가끔 대놓고 들이대세요..


가끔은 광각으로 들이대세요.. 물론 역효과도 있습니다. ㅡ,.ㅡ;; 들이대는거 안좋아하시는분들께 들이대시면 욕먹을수도 있습니다. 광각으로 들이대시면 원근감이 틀리거든요...

5. 사물을 잘 활용하세요.


주위 사물을 잘 활용하세요.. 위의 사진같은경우에는 유리창에 비치는 반영을 활용했습니다. 주위사물만 잘 활용하셔도 사진이 틀려집니다. 다시 설명드리자면 큰나무가 있습니다. 그나무아래에서 사진을 찍어야 할까요 아니면 나무앞쪽에서 사진을 찍어야 할까요.. 인물도 부각시키고 나무도 살리실려면 나무 앞쪽에서 찍어야 합니다. 나무 아래로 가서 찍지마세요... 사람 콩알만하게 나옵니다..

저도 감각이 없어서 처음에는 그냥 다른사람 사진보고 모방부터 시작했는데 아마 그게 많이 도움이 된거 같습니다. 적어도 여러가지 각도로 찍게 되었거든요.. 저도 설명은 드리지만 한참은 멀었습니다. ^^;;
하여튼 여러가지 많이 시도해보세요... 실패도 있겠지만 가끔은 뜻하지 않은 자신에 마음에 드는 사진을 건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