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사진잘찍는법 -조리개(F)편-

by sky~ 2009. 1. 18.

조리개(F)란 무엇일까요 위에 사진에서 보시면 동그라미가 보이시겁니다. 사진이 어두워 조리개 날은 보이질 않지만 조리개날을 통틀어 조리개라 합니다. 이런소리를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겁니다. 조리개를 조여라 조리개를 개방하라. 조리개를 개방하면(커지면) 구멍이 커지므로 빛이 많이 들어와서 셔터속도를 확보하기 쉽게 될 것이고 조리개를 조이면(작아지면) 구멍이 작아져서 빛이 적게 들어와서 셔터속도에 확보하기가 어렵게 될겁니다.

다시 사진한장을 보겠습니다.

조리개 값을 F값이라고 하는데 왼쪽사진은 F2.8로 찍은 사진이고요 오른쪽사진은 F8.0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차이가보이시죠? F2.8은 심도가 얇고 F8.0은 심도가 깊습니다. 렌즈를 조이면 조일수록 심도는 깊아집니다. 단 선예도는 틀립니다. 보통렌즈가 최고화질을 보여주는게 F8.0입니다. F8.0을 기준으로 조리개를 개방하면 심도는 얇어지고 화질은 저하되고 조이게 되면 화질저하와 심도가 깊아집니다. 먼저 이 특성을 아시는게 좋습니다.

F1 , F1.4 ,F2.0 , F2.8 , F4.0 , F5.6 , F8.0 , F11 , F16 , F22

먼저 위의 값은 달달 외줘주세요. ^^ 위에 값과 값사이가 한스탑차이입니다. 셔터속도와는 달리 루트2만큼 값이 커지는 걸 보시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렌즈 최대개방이 F1.4이고 줌렌즈는 최대개방이 F2.8입니다.
몇스탑 차이일까요?
두스탑차이 납니다. F1.4 ---> F2.0 ---> F2.8 이렇게 두스탑차이가 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애기백통 F4.0 , 엄마백통 F2.8을 기준으로 다시 말씀드리자면 한스탑차이 나는데 가격은 정말 많이 차이나죠?
조리개값이 작아지면 작아질수록 가격은 상승합니다.
가격비교는 다른곳에서 해보세요. ^^

다음시간에는 iso란 무엇인가 대해서 써보도록하겠습니다.

이전 관련글 보기 "사진잘찍는법-셔터속도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