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영화,TV속 인공호흡. 도데체 무엇 때문에 하는 건가!

by sky~ 2009. 5. 18.
Emergency Room Doctor At Wuhan Medical Emergency Center

영화속이나 TV속에서 보면 물에 빠져서 남자주인공이 여자주인공을 구한다고 인공호흡하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정작 저걸 도데체 왜 하는가 한번 생각할 필요가 있죠. 호흡이 멈추면 사람이 죽는다는 건 다 아실겁니다. 인공호흡은 사람에게 산소를 공급해주기 위해서죠....

남성분들은 예비군훈련가면 한번씩은 다 교육받죠.. 응급처치법... 그중에서도 제가 가장 귀담아 듣는게 사람의 목솜과 관련된 인공호흡과 심폐소생법입니다. 인공호흡법과 심폐소생술대해서 간략하게 이미지를 첨부하겠습니다.

인공호흡법

출처 : © encyber.com


심폐소생술
 

위와 같이 인공호흡과 심폐소생술 하면 되는데... 왜 하는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왜 하냐면
뇌세포파괴를 막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 사람이 호흡이 중지하고 30초가 지나면 파괴를 시작해서 2-3분이면 뇌세포가 재생불능이 됩니다. 한마디로 인공호흡과 심폐소생술은 119가 오기전까지 뇌세포파괴를 막기 위해서 하는 임시적인 방법입니다. 이걸제대로 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사람이 깨어나서 후유증이 없을수도 있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2000년 4월 LG vs 롯데 임수혁선수가 경기도중 쓰러져서 아직도 의식불명상태인거는 많은 분들이 아실겁니다. 그때 주위에서 응급조치법만 제대로 아는 사람이 있었으면 의식불명상태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제대로 된 응급조치없이 들것에 들려나갔습니다만.. 뇌세포파괴를 막기에는 시간이 늦어버린것이였죠.(정확한거는 의사분께) 다시 생각해봐도 안타까울뿐입니다. 그래서 저는 예비군훈련장가서 다른 시간은 대충해도 응급조치시간은 잘 보고 듣고 합니다. 이 글을 쓰는 것도 일종의 저의 복습입니다.

이것말고도 젤리나 음식물에 의해서 기도막혔을때 대처법도 배웠는데 손가락으로 끄집어 낼려면 안으로 더 들어가서 기도가 더 막혀서 손으로 절때 빼면 안된다고 말하더군요. 사람을 뒤쪽에서 감싸안고 명치에서 손가락 두개아래부분을 사람을 들면서 손을이용해서 쓰다듬듯이 위로 흘어주면 역으로 입으로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글로 설명하기 참으로 난감합니다. ^^ 한번 찾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호흡에 관한 응급조치법 알아두면 나쁘지는 않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