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usb메모리 8G?16G? MLC?SLC? 따져보고 골라보는게 어떨까요.

by sky~ 2010. 2. 21.

새차 구입하고나서 네비 mp3는 음질이 블루투스연결한것보다 안 좋아서 usb메모리를 한번 알아봤습니다. 예전에도 알아봤지만 지금도 용량말고는 크게 달라진것이 없더군요.

지금 현재 가격대비 어떤게 좋을지 한번 뒤져보고 있습니다. usb메모리 잘못사면 인식에 문제도 있고 이리저리 잘 따져보고 구입해야 됩니다. 인식문제야 상품을 구입할때 상풍평을 한번 읽어보면 어느정도는 알수 있으니 크게 걱정될거는 아니고... 대기업제품?아니면 중소기업제품? 아니면 외국회사제품구입할지만 결정할게 아니라 그전에 usb메모리를 어떤 형식으로 쓸려고하는지 결정을 해야되는게 먼저입니다.

대용량파일로 여러번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간단하게 문서용 아니면 공인인증서 및 간단한 파일만 옮길것인지.. 용도부터 결정하세요

MLC? SLC?

MLC : Multi Level Cell
SLC : Single Level Cell

SLC는 셀하나에 1비트를 저장하는 기술이고 MLC는 셀하나에 2비트를 저장하는 기술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별거 아닌거 같지만 여러가지 차이점이있습니다.

위에서 제가 어떤 용도로 쓸건지 결정하라고 했습니다. 즉 그이유는 바로 속도와 내구성에 있습니다.


먼저 오래쓸수 있는건 SLC입니다. 위에 이미지 에서도 나와 잇지만 10만(최소)번까지 사용할 수있습니다. 즉 한번 구입하면 오랫동안 사용할수 있다는 말입니다. mlc는 최소 1만번 사용할수 있습니다. 즉 오래사용못한다는 것이죠.

게다가 속도 또한 slc방식이 mlc방식보다 읽기/쓰기가 빠릅니다. 즉 안전성,속도,내구성 다 좋습니다.
slc방식의 단점이 뭐냐면 바로 가격입니다. 이죽일놈의 가격이 대충 2~3배 비쌉니다. ㅋㅋ 그래서 아무것도 모르고 용량만보고 구입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듀얼제품이 나옵니다. 같은 mlc라도 듀얼이 더 빠릅니다.
즉 속도는 듀얼slc >slc > 듀얼 mlc > mlc순으로 빠릅니다.(아마 맞을거예요. ㅋㅋㅋㅋ)

현재 중소기업제품인 듀얼mlc가 가장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가격도 대기업제품보다 싸고 그리고 성능또한 더 좋기 때문입니다. 저도 그래서 현재 듀얼로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대기업이라고 해서 다 좋은건 아니죠)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리자면  OS용과 동영상과 같은 큰파일을 자주 옮기시는 용도라면 당연히 SLC를 사용하는걸 추천해드리고 공인인증서,간단한문서, 저처럼 가끔 음악들을 용도로 구입하실거면 MLC방식을 구입하시면 될것입니다. 사실 일반인들이 이용하기에는 MLC방식으로도 충분합니다.(단 성질급하신분들은 SLC방식사세요)

무작정 싸다고 샀다가 낭패볼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