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일명 명텐도, GP2X Wiz 실패할수 밖에 없다.

by sky~ 2009. 4. 13.
오늘보니 일명 명텐도, GP2X Wiz가 발매예정이라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그러나 과연 GP2X Wiz가 성공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이 문득 들더군요. 여기서 적는 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1990년대때부터 패밀리, 슈퍼패미콤, 메가드라이브, 플레이스테이션 1,2 게임기를 가지고 있어 봤습니다. 어렸을때부터 우리나라는 게임기를 만들지 못할까하는 그런 의문을 품었습니다. 현재는 성인이 돼서 제 나름대로 결론을 내리게 됐습니다.  이 게임기를 만든 회사의 도전은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러나 저는 이 회사의 게임기가 실패할수 밖에 없다고 그런생각밖에 들지 않더군요.


이미지 출처 : http://www.gp2xwiz.co.kr/

gp2x wiz뿐만 아니라 다른업체에서 지금현재 아무리 좋은 하드웨어를 내어놓아도 실패 할수 밖에 없을겁니다.

몇가지 문제점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통구조의 취약

일본과 달리 우리나라는 유통구조가 너무 취약합니다. 일본은 캐릭터 및 게임산업이 유통구조가 잘되어있습니다. 얼마전에TV를 봤는데 일본의 게임유통구조가 너무나도 잘되어 있었습니다. 신제품은 당연히 비싼게 맞지만 중고제품만 전문적으로 다루는 큰가게 있을정도 너무나도 잘 되어 있었습니다.물론 신품에 비해 가격도 많이 저렴하고 오래된 타이틀일수록 가격을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었습니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중고제품을 구매할수 있지만 아직 그 구조가 너무나도 취약합니다. 90년대까지만해도 게임타이틀을 바꿔주고 살 수 있는 작은가게들이 많았지만 지금현재는 그이전보다 훨씬 취약한 구조를 같고 있습니다. 그런가게들마저 망해서 없어졌으니까요. 물론 인터넷이 도입되어 있긴 하지만 우리나라는 신품은 구매할 수 있는 곳이 많은데 중고나 철이 약간 지난 타이틀을 구매할 곳은 별로 없다는 겁니다...

2. 게임타이틀의 부재

제가 알기로는 옛날에 우리나라에서도 게임기를 하나만든걸로 기억하는데 얼마안돼서 망할걸로 압니다. 정확히 기억이 나질 않지만요.. 게임기를 살때 가장 중요한게 뭐냐? 다들 아시겠지만 재미있는 게임소프트웨어입니다. GP2x wiz가 전용DSK를 개발한다고 합니다만.. 과연 돈도 안되는 게임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낼지는 의문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처음부터 생각이 잘못됐다고 생각됩니다. 차라리 이미 나와있는 에뮬게임을 pmp나 노트북으로 즐기는게 차라리 나아보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닌텐도, 퀘스트, SNK, 등 타이틀을 제작하는 전문업체가 없습니다. 물론 온라인게임을 만드는 업체는 많습니다. 그러나 비디오게임타이틀을 만드는곳은? 없습니다. 실력이 안된다면 일본유명 게임업체와 협력을 해서라도 만드는게 차라리 올바른 방향으로 보여집니다.

3.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식의부재

우리나라사람들은 게임타이틀을 구매하는 것을 돈 아까워합니다. 저 또한 아깝다고 생각하고요..현재는 그래서 게임자체를 안합니다. ^^;;
그래서 불법으로 개조하거나 복사된 타이틀을 구매해서 사용들을 많이 합니다. 그 예로 닌텐도DS는 많이 팔렸다고 하는데 게임타이틀은? 닌텐도DS보다도 안 팔렸다고 하는 기사를 본 것 같습니다. 그만큼 정품소프트웨어를 구매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돈도 안돼는 게임 만들어서 뭐하겠습니까? 이래서 우리나라 게임업체들이 온라인게임에 올인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4.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우리나라를 대표적인 캐릭터는 둘리, 태권브이, 머털도사 제 머리로는 이정도 밖에 생각이 안납니다. 현재 더 많은 캐릭터가 나와있긴 하지만 일본에 비하면.. 거의 없다고 봐질정도군요.. 캐릭터라는게 애니메이션과 연결이 된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애니메이션쪽에 거의 돈을 투자안한다고 봐야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새로운 캐릭터나, 애니메이션은 게임타이틀로 만들어집니다. 물론 실패할 경우도 있고 성공할경우도 있지만 성공할 경우 건담, 드래곤볼, 등 시리즈물로 만들어져서 계속적인 사랑을 받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아쉽지만 이런 캐릭터나 애니메이션이 없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인적인 얘기일뿐 틀린 사실도 있을겁니다.
게임산업을 육성시킬려면 우니나라사람들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의 변화도 중요하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만약 우리나라사람들이 많이 구매해준다면 기업들이 많이 사주는 만큼 싸게 내놓을까 하는 그런 의문도드는군요.....

앞으로 유통구조도 많이 바뀌고 우리나라사람들도 인식도 많이 바꾸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고 ,게임산업을 발전시킬려면 나라에서 노력을 많이 해야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