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사진잘찍는법 -iso(감도)편-

by sky~ 2009. 1. 19.
ISO란 원래 필름의 감도(빛에 대한 반응도)를 나타내는  국제 표준용어로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의 약자입니다. 그냥 디카에서 국제표준규격을 말하는 거다라는 정도만 알고 계시고요.
감도란 위에서 말했듯이 빛에 대한 반응도를 나타냅니다. 빛에 대한 반응도 즉 빛에 대해 대응하는 속도를 말합니다.

ISO 100, ISO200, ISO400 이런말은 다 들여보셨을겁니다. 자 밑에 그림본다음 자세한 설명에 들어가도록하겠습니다.

1번을 ISO 100이라고 치면 2번은 ISO 200이라고 생각해봅시다.

1. 둘중에 어떤게 빛을 많이 받아드릴 수 있을까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2번이 면적이 크므로 빛또한 많이 받아드릴수 있을겁니다. ISO를 높힐수록 그만큼 빛에 대해서 받아들이는 면적이 많으니까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실겁니다.

2. ISO를 높히면 높힐수록 입자가 커진다는 걸 여기서 알수가 있습니다. 입자가 커질수록 입자와 입자사이에 공간도 커지게 될겁니다. 그래서 ISO를 높히면 높힐수록 노이즈증가량이 높아집니다.공간이 그만큼 많이 생기니까노이즈증가량도 많아지겠죠 여기까지는 쉽게 이해가 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3. 먼저 밑에 값을 보시겠습니다. 
ISO 100 , ISO 200, ISO 400 , ISO 800 , ISO 1600 , ISO 3200

위에 값은 외우실필요없고요 보통 카메라에 다 이렇게 지정되어 있을겁니다. 값과 값의 간격을 한스탑차이라고하는데 다시말해서 ISO 100과 ISO400은 몇스탑차이일까요?  두스탑차이입니다. X2만큼 값이 커진다는 것도 아실수 있을겁니다.


이렇게 ISO는 양날의 칼입니다.높히면 높힐수록 밝게는 찍을수 있겠지만 이는 노이즈증가량과 화질의 저하를 동시에 부르는 결과를 가져 오게 될겁입니다.

보통 ISO값을 높히는 경우는 최저셔속이 안나올때, 조리개를 더 조이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사람들이 왜 밝은 렌즈에 목숨을 거는지 다음글에 셔터속도,조리개,ISO에 대해 적어보도록하겠습니다.

이전관련글 -사진잘찍는법 -조리개(F)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