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인물사진 찍을땐 표준렌즈? 망원렌즈?

by sky~ 2009. 8. 14.

오랜만에 사진관련 포스팅으로 돌아왔습니다. 요즘 사진관련포스팅을 너무 등한시 했더군요. 그래서 다시 아는건 없지만 끄적끄적거려봅니다.

dslr사용자라면 누구나 관심있는 렌즈.... 크게 나뉘면 단렌즈,줌렌즈가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저 같은 경우에는 줌렌즈만 가지고 있습니다. 단렌즈는 제 체질이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줌렌즈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줌렌즈를 나누면 광각렌즈,표준렌즈,망원렌즈... 이렇게 나뉠수 있죠. 그런데 인물사진찍을때는 어떤 렌즈가 좋을까요... 어떤분은 망원렌즈만 가지고 찍는 분이 있고 어떤분은 표준줌렌즈만 가지고 찍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저는 표준줌렌즈와 망원렌즈 두개를 다 씁니다.. 인물사진 잘찍고 싶은데 도데체 뭘로 찍어야 잘나오나... 이렇게 고민을 해봤지만 나오는 결론은 없더군요. 둘다 장단점이 있어서 말이죠.

표준줌렌즈 장단점


표준줌렌즈는 장점은 아무래도 망원렌즈보다 자유롭게 찍을 수 있다는 겁니다. 뭐어 많이 아시다시피 초점거리도 짧고 각이 넓으니 당연한것이겠죠. 평지에 한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준줌렌즈는 광각으로 아래에서 찍을 수 있고 사람이 앉아있으면 위에서 아래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최대한 줌을 당기면 아웃포커싱 또한 가능해서 정말 표현력이 좋은 렌즈입니다. 광각으로 찍을때는 당연히 아웃포커싱이 거의 안되지만요.

표준줌렌즈의 단점은 아웃포커싱과 일반모델(가족,친지,친구)들에게 카메라들이대면 사람표정이 굳어버린다는게 단점입니다. 표준줌렌즈는 당연히 초점거리가 짧고 망원보다 광각이여서 심도가 얇지 않습니다. 인물사진에는 아웃포커싱이 전부는 아니지만 그래도 전신을 찍을때 가끔 아쉽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단점은 가족,친지,친구들에게 카메라를 발견하는 순간... 표정이 굳어버립니다. 당연히 피팅모델이나 프로모델은 의식을 안하지만 일반모델은 그게 잘 안되지요. 물론 잘하시는분들도 있지만 망원렌즈보다 가까이서 찍기때문에 자연스러운 표정,행동을 담기가 망원렌즈보다 힘이 듭니다.

망원렌즈 장단점


제가 생각하는 망원렌즈의 장점은 얇은 심도(아웃포커싱이 잘된다)와 자연스러운 표정,행동을 잘 담을 수 있는데 두고 싶습니다. 전신을 찍어도 아웃포커싱이 표준줌렌즈보다 잘되기 때문에 인물만 부각하기가 쉬워집니다. 그리고 렌즈의 특성상 렌즈의 각이 좁아서 풍경이 많이 안들어오는 것 또한 한 몫거들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더욱더 좋은 건 몰카?가 쉬워집니다. 멀리서 찍으니 아무래도 표정,행동이 굳을일이 덜 합니다. 주로 제 와이프  찍을 때 많이 씁니다.(카메라만 들이대면 어색해져서 ㅡㅡ;;) ^^

단점 표준줌렌즈와 아무래도 반대겠죠.. 초점거리가 길고 각이 좁아서 가까이서 인물찍기가 어렵습니다. 거의 직선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 두번째로는 어디 놀러갈때 가족들사진찍거나 친구사진찍을려면 먼저 앞에 가서 찍어야 합니다. ㅡㅡ;; 이게 가장 큰 단점이거든요. 일행과 이야기를 할시간이 줄어든다는거... 이게 가장 안 좋은거 같습니다.

이왕 오신김에 VIEW On 손가락모양을 쿡~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