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 전공분야랑은 상관없는듯하지만 약간은 상관이 있는? 것에 대해서 적어보도록하겠습니다. 저는 부동산업자가 아니라서 어느 땅이 좋은지 여기사면 대박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자신이 사고자 하는 땅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는 있습니다. 경매물건이야 정보를 제공해주지만 부동산가서 이땅이 나와있는데 앞에 도로가 설치된다고 하더라.. 그런데 정확히 어디에 생기는지 알아야되겠죠.
그래서 소개드리고자하는 건 나라에서 운영하는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인터넷에서 봐집니다.
도시계획도로표시부터, 제1종주거지역, 산지보전지역 등 여러가지 정보가 표시되어있습니다. 땅의 소유자는 안나오지만 땅의 면적(㎡),「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에 따른 지역·지구 등 여러가지 정보가 표시되어 집니다.
서울시 토지종합정보서비스
서울시만 되는게 아니고 전국으로 다 이용이 가능합니다. 전국지역링크 해당 시,군으로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지번검색이 안된다면 주위지번으로 검색하여 거기가 어디에 포함되는지는 아실수 있습니다. 색상으로 말이죠 도로는 빨간줄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그냥 참고만 하시면됩니다.
땅면적이나 소유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토지대장, 등기부등본을 인터넷이나 구청,법원에서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산을 구입하시러 가셨는데 부동산에서 잘 알려주시겠지만 만약 모르니까 한번도 확인해보셔야지요.. 세상사 모르는 거니까요.. 말로만 들어선 거기지형이 어떤지 잘 모릅니다. 특히 지적도만으로는 더욱 구분이 안갑니다. 요즘엔 다음스카이뷰등 항공사진이 많이 발달이 되어 위치가 대충 어떻게 되는지 구분 하실수 있지만 경사에 대해서는 잘 안나옵니다. 산지구입했는데 거기가 계곡이라든가 경사가 가파르다든가 그럴 경우도 있으니까 말이죠... 이럴때는 지형도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보통 베셀과 GRS80으로 만들어진 데이터지도가 있습니다. GRS80이 좀더 최신에 만들어진것이므로 요즘지형과 비슷할겁니다.
데이터지도로 사는방법은 설계하는 사람이 필요할 뿐이지 일반인한테는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지도파는데 가서 지형 , 지적 , 지역·지구 표시된 거 구매하시면 간단합니다. ^^ 제가 알기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
지형도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콘타(등고선)만 보실줄 아시면 됩니다.
산의 어느 지형의 등고선입니다.
1. 빨간색표시를 보시면 안쪽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정상이 화살표 시작점에 가깝다면 이렇게 생긴걸 보통 계곡으로 보시면 됩니다. 움푹파여서 내려가니까 말이죠
2. 파란색 선을 보세요 등고선간격이 좁습니다. 이는 경사가 급하는 다는걸 의미합니다.
3. 등고선간격이 넓으므로 경사가 완만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토지나 산구입시와전혀 관계없는 듯 보이지만 아시면 앞으로 살아가는데는 도움이 많이 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인생사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말이죠. 물론 땅투기는 안좋은거지만요 ^^
적다보니 너무 따분하네요 ㅎㅎㅎ;; 물론 많이 아시는분들도 있을겁니다. 아시는 분들은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