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좋은 빨간물 드셔보셨나요? |
위와 같은 녀석이 왔습니다. 나무껍질같은게 와서 어머니께 다시 전화를 했습니다. 물어보니 이게
두릅나무껍질이라는거든요... 전 이때 처음 알았습니다. 나무껍질도 물에 끓여서 먹는구나.... 처음 알았습니다. 전화를 끊고 나서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두릅나무의 효능 및 설명
▶ 강장작용, 중추신경흥분작용, 강심작용, 혈당량감소작용, 항방사선작용, 방사선병예방치료작용, 당뇨병, 두통, 비만증, 거풍, 거습, 혈액 순환을 촉진, 지혈, 이뇨, 간염, 무월경, 위경련, 변비, 류머티스성 관절염, 외상출혈, 대장염, 위암, 위궤양, 위경련, 신장염, 정신분열증, 불면증, 각기, 수종, 발기력부전, 몸이 쇠약할 때 특히 신경쇠약, 저혈압, 관절염을 치료하는 두릅나무
두릅나무(Aralia elata Seemann)는 오갈피나무과(두릅나무과)에 속하는 갈잎떨기나무이다. 높이는 3~4미터까지 자라고 주로 산에서 자란다. 봄에 올라오는 새순을 '두릅'이라고 하며, 맛이 좋아 집주변에 심거나 밭가에 심어 봄나물로 먹는다. 나무껍질은 회백색이고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지 않고 가지나 잎자루에 거센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2회깃꼴겹잎이다. 낙은잎은 달갈형~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큰 톱니가 있다. 작은잎 뒷면은 회녹색으로 잎맥 위에 털이 있다. 가지 끝의 커다란 겹총상꽃차례에 자잘한 흰색 꽃이 모여 달린다. 둥근 열매는 작고 검은색으로 익는다. 개화기는 8~9월이고 결실기는 10월이다.
두릅나무과(오갈피나무과)는 주로 열대에 55속 70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8속 14종이 분포되어 있다. 두릅나무속은 전세계에 35종이 분포되어 있고 우리나라에는 독활(뫼두릅나무), 두릅나무(참두릅), 둥근잎두릅나무, 애기두릅나무가 자라고 있다.
두릅나무의 다른 이름은 자로아(刺老鴉: 흑룡강중약), 요동총목(遼東楤木, 용아총목:龍牙楤木, 자용아:刺龍牙, 호양자:虎陽刺: 중약대사전), 총목(楤木), 참두릅나무, 두릅나무, 두릅 등으로 부른다.
줄기껍질을 말린 것을 총목피(楤木皮)라고 하며, 뿌리껍질을 말린 것을 총근피(楤根皮)라고 한다.
두릅나무의 뿌리껍질 또는 줄기껍질을 사용하는데, 주로 봄철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맛은 매우며 성질은 평하고 약간의 독이 있다. 기를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정을 강하게 하고 콩팥을 자양하며 풍을 제거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간염, 건위, 이뇨, 진통, 수렴, 거풍, 강정, 류마티스성 관절염, 외상출혈, 위궤양, 위경련, 신장염, 각기, 수종, 당뇨병, 신경쇠약, 발기력부전, 관절염 등에 사용한다.
하루 19~37.5g을 신선한 것은 37.5~7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짓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
위에 선까지가 인터넷에 퍼온 내용입니다. 위궤양 위염 등에 좋다고 나오는데 정말 좋은거더군요.
맵다고 나와있는데 저는 전혀 매운맛을 느낀 적이 없습니다. 그냥 아무맛이 없더군요. 그냥 보리차 끓이듯이 끓여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달여서 복용해보질 않았습니다. 그냥 물 끓여먹듯이 먹어도 괜찮다 길래 물 끓여먹듯이 그냥 끓여먹고 있는데 처음에는 깜짝놀랐습니다. 물색깔이 빨간색으로 물이 우러나오더군요. 와인빛깔 비슷하기도 합니다. 사진첨부해서 올려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물이 빨갛습니다. 물색깔이 와인색과 비슷하길래 와인잔에 부어 먹으면 딱 좋을거 같았습니다. 그리고 이건 두릅나무껍질 딱두개 넣었을뿐인데 이정도 색상이 나오는데 많이 넣으면 정말 피같이 물색깔이 붉게 물들뻔 했습니다. 가격을 대충 알아보니까 500g에 5만원정도 하던데요. 저희외삼촌께서 사과박스로 한박스를 보내주셔서 아무 6개월 이상은 이걸로 먹을지 모르겠습니다.
한동안은 위에 걱정없이 물마시듯이 먹을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