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디카로 찍으면 사진이 안나온다고요? 디카탓보다는 자신탓을..

by sky~ 2009. 4. 23.

1. 똑딱이가 과연 사진이 안 나올까?

위의 사진은 똑딱이로 불리우는 일반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입니다. 물론 좋은 화각 좋은 사진은 아니지만 적어도 노이즈 없는 사진입니다. ^^ 디카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이 안나온다고 디카를 탓합니다. DSLR사용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진이 마음에 안드면 바디나 렌즈탓으로 돌립니다. 보통 자신탓은 잘안하죠 기계탓으로 돌리고요. 저도 물론 사진은 잘 찍지는 못하지만 기계탓으로는 안돌립니다. 물론 예전에는 기계탓을 했습니다. 디카를 탓하기 이전에 자신의 디카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부터 생각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디카의 능력이 안된다면 보조적인 수단을 이용할줄도 알아야 합니다. 선명한 화질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좋은 사진은 찍을수 있습니다.

2. 사진이 흔들린다고요. 삼각대를 활용하세요.


사진이 흔들린다면 당연히 삼각대를 이용해야 합니다. 일반디카삼각대는 1만원이내로 아무거나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흔들리는 사진을 보고 요리찍어보고 저리찍어봐도 흔들리면 어쩔수 없이 삼각대를 써야 합니다. 물론 지형지물을 이용해서 고정시켜서 찍어도 됩니다. 특히 집안에서 형광등 불빛만으로 찍을때는 삼각대는 필수 입니다. 물론 iso값을 올리면 되겟지만 그럼 노이즈가 증가합니다. 특히 ccd크기가 작은 디카는 노이즈증가량이 dslr보다 훨씬 높습니다. 노이즈 없이 찍을려면 삼각대를 사용하십시요.

3. 사물이 흐릿하다면 접사모드를 활용하세요.

보통 사진 가까이서 찍으면 사물이 초점을 흐릿합니다. 물론 흔들릴때도 흐릿하게 나오지만 보통 50cm이내에서 사진을 찍을 경우 일반모드로 찍으면 사물이 흐릿하게 나옵니다. 그러니 접사모드로 바꾸면 DSLR만큼은 아니지만 선명하게 나옵니다. 접사모드를 잘만 이용하면 아웃포커싱도 가능합니다.

4. 사진이 어둡게 나온다면 노출이나 스팟측광을 활용하세요.

사진이 자신이 어둡게 나온다면 노출을 조정하세요 디카에도 노출조정하는 거 다 있습니다. 물론 사람들이 활용을 안할뿐이죠.. 노출조정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일위의 사진같이 사물은 밝고 배경은 어둡다면 평가측광으로는 100% 어둡게 나옵니다. 이럴 때는 스팟측광을 활용하십시요. dslr사용자라면 다 아는 내용이겠지만 설명한번 드리겠습니다. 평가측광은 전체 빛을 평균해서 측광하는 방식이고 스팟측광 중앙부만 일부분만 측광하는 방식입니다. 사물이 배경보다 밝다면 스팟측광으로 피사체만 측광하세요 ^^

요즘엔 DSLR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아는 내용이 대부분일겁니다. 그러나 그놈의 귀차니즘때문에 사용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진은 부지런한 사람이 잘 찍게 되어 있습니다. ^^ 그러니 아는 내용이라도 실천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